본문 바로가기
Chek List/경제 신문 news

PMI 지수 이해하기, 제조업 구매관리자 지수로 알아보는 중국 경기

by -베짱이- 2022. 7. 11.
반응형

2022-07-11

우리나라와 중국 경제는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경제에서 중국의 영향력은 꽤 큽니다. 우리나라의 2021년 수출입 순위는 중국이 1위, 미국이 2위입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은 특히 제조업에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우리나라가 중국에 수출하는 품목 1위는 반도체로, 2021년 전 세계에 수출한 반도체 중 40% 가까이 중국에 수출했습니다. 제조업 구매관리자 지수인 PMI에 대해 이해하고 중국 경기의 움직임을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중국 경제가 전반적으로 회복되고 있다는 기사가 나오고 있습니다. 6월 제조업 구매관리자 지수(PMI지수)도 50.2로 올랐다고 합니다.

지난달 기준 중국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넉 달 만에 확장 국면으로 돌아서면서 경제 정상화가 본격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 경기 역시 수혜가 전망된다.

PMI 지수 이해하기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제조업 경기가 좋은지 나쁜지를 보여주는 지수입니다. 절대적으로 좋다, 나쁘다로 해석하기보다는 '전월 대비 이번 달은 어떤지'에 대한 추세가 중요합니다.
PMI 지수는 0부터 100 사이에서 수치가 결정됩니다. 50을 기준으로 해서 50보다 낮으면 제조업 경기가 전보다 수축되었다고 볼 수 있고, 50보다 높으면 제조업 경기가 전보다 확장되어 간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중국 PMI 지수의 작성 기관과 발표일

중국의 PMI 지수는 '중국물류구매연합회(CFLP)'와 'HSBC' 두 곳에서 작성됩니다. PMI지수는 제조업 실무자에게 업계 현황과 전망을 물어보고 산정합니다. 실무자의 답변을 바탕으로 해서 업계 현황과 전망을 직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PMI 지수도 미국의 'ISM PMI 지수'처럼 매월 첫 영업일에 발표됩니다.

PMI 지수로 알 수 있는 3가지

현재 제조업 경기의 실제 상황을 파악하고 해당 분야의 경제정책이나 경제활동이 잘 돌아가고 있는지 파악하고 향후 실물경기의 움직임을 전망하기 위해서입니다.

중국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그래프
출처 : 네이버 중국 제조업구매관리자지수


PMI 지수는 중국 경제를 판단하는 데이터로 쓰입니다.

6월부터 지수가 50 이상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이로써 중국 경제가 전반적으로 회복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중국은 2021년 기준 12년 연속 세계 최대의 제조업 국가이며 세계 최대의 에너지와 원자재 수입국입니다. PMI 지수가 높다는 것은 중국의 에너지 및 원자재 수입량이 크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