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k List/경제 신문 news

엔데믹 코로나 격리 의무 해제 및 약국 마스크 해제

by -베짱이- 2023. 5. 12.
반응형

길고 길었던 코로나 19가 드디어 엔데믹을 맞이했습니다. 정부가 발표한 달라지는 방역조치 상황 및 앞으로의 대처방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엔데믹이란?

엔데믹은 감염병이 풍토병처럼 굳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바이러스가 완전히 사라진 건 아니지만 백신이나 치료제가 있어 대응이 가능한 겁니다. 코로나19도 충분히 관리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지요.

 

얼마 전 세계보건기구 WHO가 코로나 19 비상사태를 풀었고, 세계 여러 나라가 대부분 방역 규제를 풀었습니다. 우리나라도 코로나19 위기 경보를 '심각'에서 '경계'로 낮추기로 했습니다.

 

코로나19 조치사항 변경안
코로나19 조치사항 변경안

6월 1일부터 달라지는 방역조치

✔ 확진자 격리

코로나 19에 걸리면 7일 동안 의무 격리를 했지만 6월 1일부터 5일로 줄어들고, '의무'가 아닌 '권고'로 바뀝니다.

 

 마스크 착용

병원급 의료기관 등 일부 시설을 뺀 모든 장소에서 마스크 착용도 '의무'에서 '권고'로 바뀝니다. 그러니까 약국이나 동네 의원급에서는 마스크를 안 써도 된다는 뜻입니다.

 

참고로 병원급은 의원에 비해 규모와 인력이 크고 시스템이 갖춰져 보건복지부의 통과를 거친 병원을 말합니다. 집 근처에 있는 대부분의 병원은 의원이니 이런 곳에서는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됩니다.

 

 해외 입국자

해외에서 우리나라로 들어온 지 3일째 되는 날에 PCR검사를 하라고 '권고'했었는데 이것도 사라집니다.

 

 선별검사소

전국에 있던 임시선별검사소가 아예 없어지며 선별진료소만 계속 운영합니다. 코로나 19 통계도 매일이 아니라 1주일마다 낸다고 하네요.

 

🎈 바뀌지 않는 건 코로나 19 백신 및 치료와 입원 비용은 정부가 계속 지원하고, 코로나 19로 입원 및 격리한 사람에게 정부가 기준에 따라 주는 격리지원금은 유지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첫 확진자가 나온 게 2020년 1월 20일인데요. 3년 4개월 만에 엔데믹을 맞이했습니다. 코로나 19로 일상생활이 어려웠고 많은 분들을 떠나보냈습니다. 감염병 위기를 극복하고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모두 치열하게 버텨냈네요.

 

대처방안

두 번 다시는 이런 감염병이 일어나지 않으면 좋겠지만, 또 다른 감염병이 나올 수 있다는 말도 있습니다. 감염병은 언제든지 닥칠 수 있기 때문에 의료계와 감염병 대응 체계를 튼튼하게 해야겠습니다. 

 

정부는 국내외 방역상황을 지속적으로 살피며 향후 대규모 재유행이 발생할 경우, 국민 건강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선제적 방역 강화도 검토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신용카드 포인트 조회, 10초만에 모든 포인트 현금화 하기

 

신용카드 포인트 조회, 10초만에 모든 포인트 현금화 하기

신용카드 많이 사용하시나요? 카드사는 신용카드 사용자 유치와 결제 금액을 늘리기 위해 사용한 금액에 대해 포인트를 지급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쌓인 포인트가 나도 모르게 소멸되고 있다는

bejjangi.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