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k List/경제 신문 news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카드 혜택 및 사용처(주유소 할인)

by -베짱이- 2022. 7. 17.
반응형

동백전 카드를 사용하면서 느낀 혜택이 너무 좋아 포스팅합니다. 요즘 기름값이 많이 올랐는데요. 주유할 때 결제를 어떻게 하시나요? 전월 실적 무관하며 무려 10%의 주유 할인 혜택이 있는 동백전 카드가 있습니다. 동백전 카드 혜택 및 사용처와 발급 신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동백전-이미지
동백전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이란?

지역 상권 보호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부산시에서 발행하고 부산시 관내 등록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부산 지역 화폐를 말합니다. 부산시의 상징화인 '동백꽃'과 화폐를 의미하는 '전'을 합성해 만들었습니다.

동백전 혜택 및 사용처

동백전은 카드와 연결된 계좌에서 충전하여 사용하며, 결제 시 최대 10%의 캐시백을 제공합니다. 월 한도 결제액은 50만 원이며 이는 운영 정책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월 최대 5만 원 캐시백)
동백전은 부산 지역 내 모든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하지만 대형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가맹점, 프랜차이즈 직영점, 주소가 부산이 아닌 사업장은 사용이 제한됩니다.


그래서 저는 온라인 구매는 신용카드로 주유소, 식당, 카페, 편의점, 미용실 등은 동백전 카드로 결제하고 있습니다. 주유는 부산이 아닌 사업장인 경우는 제외되므로 주유 전 물어보시거나 동백전 어플에서 가맹점 확인 가능합니다. 제가 여러 주유소를 이용해 본 결과 동백전 사용이 가능한 주유소가 꽤 많았습니다.

본인이 자주 가는 주유소가 동백전 사용이 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셀프주유소일 경우 결제는 신용카드를 선택하여 동백전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동백전 어플에 가맹점 확인이 안되는 주유소이지만, 동백전 사용이 되는 지점도 있었습니다.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는 카드 실적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고 할인이 아쉬운데 비해, 동백전은 할인 혜택이 커서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열심히 모은 캐시백은 현금과 동일하게 동백전 사용이 가능합니다.

동백전 발급 신청

카드 신청은 누구나 동백전 어플에서 발급 가능하며 부산은행, 하나은행, 농협에서 체크카드 발급이 가능하고 선불카드를 희망하시는 분은 코나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후 평균 2주 이내 수령이 가능합니다.
동백전이 2022년 4월부터 동백전 운영사가 바뀌어 기존 동백전 사용자는 신규 동백전 어플을 다운로드 후 사용 가능합니다.

동백전 소득공제

연말정산 시, 현금과 같은 30% 소득 공제가 가능합니다.
체크카드 : 별도의 신청 없이 사용한 금액에 대해 30% 소득공제
충전형 선불카드 : 동백전 어플에서 소득공제 신청하면 30% 소득공제,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경우 40% 소득공제

* 동백전 정보 업데이트

동백전은 운영정책에 따라 월 최대한도가 변경되거나 사용이 중지됐던 과거가 있습니다. 최근 동백전 어플에 2022년 8월 1일부터 월 30만 원까지 충전되며 캐시백은 충전금 결제액의 5%로 하향된다는 공지글이 올라왔습니다. 동백전 혜택이 좋아 자주 사용했던지라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다시 혜택이 좋아지기를 바라며 부산 시민이라면 꼭 발급 받아야하는 동백전 카드 혜택과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