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k List/경제 신문 news

싱글녀의 돈 관리 방법(통장 정리, 생필품 정리, 관계 정리)

by -베짱이- 2022. 7. 21.
반응형

돈이 없을수록 지름신은 자주 찾아온다던데, 실제로 과거에는 길 가다 충동구매를 자주 했으며, 꾸밈비와 취미 생활에 많은 돈을 지출했어요. 다큐 프로그램을 보면 술을 마시거나 쇼핑할 때 뇌에서는 도파민이 분비되어 우울한 감정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필요 이상의 소비는 근본적으로 '불안'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그러던 제가 더 이상 충동구매는 하지 않고, 돈을 지속적으로 모으게 된 계기가 있었어요.

몇 년 전부터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아파트 한 채를 투자하고 나니 소유욕이 채워져 마음의 안정이 찾아온 건지는 모르겠으나 왠지 모를 든든함이 생겼어요. 투자를 이어나가고 싶은 마음이 강렬하게 들었지만 모아놓은 돈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되고 지출을 조금씩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게 됐습니다.

돈의 씨앗



통장 정리

자산이 없을수록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하므로 통장은 급여, 생활비, 각종 보험, 투자금 통장으로 나누어 관리합니다. 투자 시 비상용으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통장 정리를 미리 해 놓으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신용 관리를 잘해 두어야 합니다.

생필품 정리

가장 먼저 쓸데없는 소비를 발생시키는 품목을 정리합니다. 저는 옷과 전자제품 등 사용하지 않는 물건은 중고거래로 처분했습니다.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옷을 구매하고 새로운 스타일을 찾는 것은 지양하고 있습니다.

돈이 많으면서도 안 꾸미고 명품 안 들고 다니는 부자들도 많아요. 자신감을 갖고 부자처럼 행동하면 그게 최고입니다.

관계 정리

에너지를 빨아먹는 도움 안 되는 관계도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술친구, 쇼핑 친구, 스트레스를 풀 목적으로 만나는 사람들도 다시 생각할 필요가 있어요. 냉정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좋은 영향을 주는 사람만 만나고 살아도 시간이 부족합니다.

내가 배울 수 있고, 살아가면서 존경할 수 있는 사람을 만나는 것에 에너지를 쓰는 게 어떨까요?




싱글의 단점은 맞벌이에 비해 수입이 절반이라는 것이지만, 장점은 나만 줄이면 원하는 만큼 돈을 모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매우 단순하게 통장뿐 아니라, 생활필수품, 불필요한 인간관계를 정리해 쓸데없는 소비를 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소비는 줄이면서 투자 공부는 지속적으로 할 예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