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k List/부동산 study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자격 및 대출금리 등 완벽정리

by -베짱이- 2023. 1. 30.
반응형

오늘 1월 30일부터 드디어 특례보금자리론이 시행되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소득기준이 없다는 큰 특징이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었는데요. 1년 동안 한시적으로 적용되는 특례보금자리론이 얼마나 사랑을 받을지 기대가 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및 자격요건

✔ 신청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와 하나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NH농협은행, 기업은행 총 7곳 중에서 한 곳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오늘 첫날이라 그런지 한국주택금융공사 서버가 마비되었네요. 계속 접속대기 상태입니다.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건 확실하네요.

 

특례보금자지론 신청기관과 온라인 접수처 및 연락처는 아래 사진을 참조하세요.

특례보금자지론 온라인 신청 및 연락처
특례보금자지론 온라인 신청 및 연락처

 

주택가격은 9억 원 이하 주택이며, kb시세> 한국부동산원 시세> 주택공시가격> 감정평가액 순으로 적용이 됩니다. 소득제한은 없지만, 우대금리 적용을 위해서는 본인 및 배우자 소득자료 증빙이 필요합니다.

 

 

특례보금자지론으로 신용대출 상환 불가능

그럼 제일 중요한 특례보금자지론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느냐이죠?

주택구입 및 기존 주택담보대출 상환과 임차보증금 반환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신용대출 및 마이너스통장 대출 상환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는 점과 무주택자와 1 주택자만 가능합니다. 일시적 1 가구 2 주택자인 경우 기존 주택을 2년 이내 처분하는 것을 조건으로 취급 가능합니다.

 

✔ 9억원 이하 주택을 최대 5억 원 이내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LTV 규제지역 60% (아파트 외 기타 주택 55%), 비규제 지역 70%(아파트 외 기타 주택 65%)

DTI 최대 60%

DSR 미적용

 

작년부터 규제지역이 하나씩 해제됨으로써 현재 전국에서 유일한 규제지역은 서울의 용산, 서초, 강남 송파입니다.

* 만약, 주택을 한번도 구입한 적이 없는 생애최초 주택구입자의 경우는 지역별 주택유형별 상관없이 LTV 80, DTI 60% 일괄 적용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만기 및 금리

특례보금자리론은 10년 15년 20년 30년 40년 50년 총 6가지 만기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만 39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는 만기 40년, 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는 만기 50년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금리는 기존 예정되었던 금리에서 0.5% 인하하여 일반형은 4.25~4.55%이며, 우대형은 4.15~4.45 적용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기본금리에서 우대금리를 받기 위해서는 주택가격이 6억 원 이하여야 하며, 부부합산소득이 1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신청인과 배우자의 소득자료 증빙이 필요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우대금리 적용
특례보금자리론 우대금리 적용

만약 모든 우대금리를 중복 적용받는다면 최저 3.25~3.55%까지 가능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Q&A

✔ 기존 주택담보대출에서 갈아타고자 한다면 기존대출에 대한 중도상환 수수료가 면제되며,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하다가 중도 상환하는 경우에도 중도상환수수료가 부과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연봉 5천만원 받는 무주택자가 비규제지역 5억 원 아파트를 매수한다면 LTV는 70%이므로, 3억 5천만 원이 되며, DTI는 60%를 적용하면 연봉 5천만 원이니 3천만 원이 됩니다. 30년 대출을 받는다고 가정하면 3천만 원 x 30년 = 9억 원까지 가능하나, 대출가능금액은 LTV적용금액과 대출한도 중 적은 금액이 적용되므로 3억5천만원이 됩니다.

 

✔ 특례보금자리론은 거치기간이 없으며 체증식 상환방식은 만 40세 미만인 차주만 이용이 가능하며, 50년 만기 시에는 체증식 상환방식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대출기간동안 1 주택 유지조건이 엄격히 적용되기 때문에 추가 주택 구입으로 2 주택 이상을 보유할 계획이 있는 경우에는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자금계획 잘 세워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