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k List/경제 신문 news

일론머스크 도지코인 소송 장기전, 시세 전망 및 트위터 인수

by -베짱이- 2022. 10. 7.
반응형

일론 머스크와 도지코인 관련 소송이 진행 중입니다. 일론머스크는 본인의 영향력과 미디어를 통해 도지코인의 가치를 부풀려 막대한 이익을 봤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머스크가 소송까지 오게 된 배경을 살펴보겠습니다.

 

도지코인 일론머스크 사태

반응형

도지코인은 암호화폐 시장 열풍을 풍자하기 위해, 2013년 장난으로 만들어진 코인입니다. 비트코인은 발행량이 정해져 있지만, 도지코인은 발향량도 무제한이며 비주류 코인이었습니다. 10원 이하의 가격이었던 도지코인이 2019년 4월 일론 머스크가 "It's pretty cool"이라고 언급하자, 가격이 폭등했습니다. 그 이후에도 머스크의 발언에 따라 급등락이 반복되었죠.

 

머스크는 도지코인에 대해 지속적으로 트윗하며 미래의 화폐라고까지 언급하며 도지코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갔습니다. 정말 말 그대로 폭등을 하여 10 원하던 코인 가격이 500원 내외에서 움직였습니다.

 

도지코인 시세 차트
도지코인 시세 차트

 

머스크가 도지코인을 크게 들었다 놓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그건 바로 작년 2021년 5월 SNL 출연입니다. 머스크는 본인을 "Dogefather"라고 부르며 SNL에 출연한다는 트윗을 올리고 도지 코인은 그날로 폭등을 시작해서 340원을 찍더니 5월 5일에는 869원까지 오르며 고점을 찍었습니다. 기대가 커진 와중에 머스크는 5월 8일 SNL에 나와서는 "도지코인은 사기다(Is a hustle)"라고 언급하면서 폭락했습니다. 

 

 

이 사건 이후로도, 테슬라 전기차 결제에 도지코인을 도입하겠다는 발언도 있었죠. 하지만 일론머스크는 SNL 출연 직전과 직후의 행동과 도지코인의 하락 여파가 너무 크다 보니, 원고들은 당시부터 하락분에 대한 변상을 주장하고 있으며 소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집단 소송의 원고와 피고를 추가하면서 소송 중이지만, 머스크의 처벌은 어려울 거라는 전망이 있으며, 주식 등의 전통 자산과 달리, 암호화폐는 아직 시세 조작과 불공정 행위 등에 대한 규제 체제가 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머스크가 도지코인 시세에 영향을 미친 정황이 워낙 명확하여 중범죄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어떤 결과가 나오든, 가상 자산의 시세 조작에 대한 중요한 판례가 생기는 것이라 소송 결과가 가상화폐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일론머스크 트위터 인수

 

머스크는 테슬라 외에도 이미 수많은 회사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우주 탐사 기업 '스페이스X' CEO, 지하터널 굴착업체 '보링컴퍼니'설립자, 뇌신경과학 스타트업 '뉴럴링크'와 오픈 AI 설립자를 겸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최근 트위터까지 인수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머스크는 도지사태에서도 하루에도 몇 번씩 트위터 멘션을 날리는 등 지나치다 싶은 수위의 말들도 많았습니다. 트위터를 사랑한 머스크는 어느 날 트위터 지분을 확보해 이사가 되더니 아예 트위터를 사겠다고 나온 것입니다.

 

처음 머스크가 트위터에 인수 의사를 밝히면서 40달러 대였던 트위터 가격이 크게 뛰어올랐습니다. 인수에 필요한 돈은 무려 440억 달러나 되었는데, 그렇게 큰 돈을 어디서 가져오냐며 테슬라 지분을 팔 것이라는 말이 많아지며 테슬라 주가는 떨어지면서 주주들이 반발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그랬던 머스크가 3개월쯤 지난 후 트위터를 안 사겠다고 번복을 했었죠. 인수 포기 했던 이유는 가짜 계정이 많고 활동을 안 하는 계정이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트위터는 이미 적자 상태였고 영향력도 약하다는 것을 모르진 않았을 겁니다. 이런 머스크 태도에 트위터는 소송을 걸었습니다.

 

재판이 예고되어 있던 상황에서 머스크는 재판을 해봤자 법정에서 설득하기가 어렵다고 판단한 걸로 보입니다. 머스크는 최근 다시 트위터를 다시 인수하겠으니 내가 처음에 제시한 제안대로 진행하자고 밝혔습니다. 결국 주당 54.2달러에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머스크가 워낙 독특하고 괴짜같은 캐릭터이기 때문에 트위터와의 거래가 성사까지 마무리될지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머스크의 한 마디로 주가가 많이 흔들리는 모습을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