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k List/경제 신문 news

대우조선해양 한화 매각, 인수 배경 및 주가 방향

by -베짱이- 2022. 9. 29.
반응형

우리나라는 조선업 강국입니다. 배 만들기로는 세계에서 3위이죠. 대우조선해양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잘 나가는 조선사 중 하나인데 한화에게 매각되었다는 뉴스 기사가 나왔습니다. 주인 잃은 대우조선해양의 매각 과정과 주가 방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한화, 대우조선해양 품는다 뉴스 기사내용
한화, 대우조선해양 품는다 - 서울신문

 

주인 잃은 대우조선해양 매각 과정

21년 동안 6번이나 새 주인을 찾는 데 실패했어요. 참 우여곡절이 많았는데요 지난 20년을 한 번 돌아보겠습니다.

 

✔ 1999년 대우그룹 해체

원래 대우조선해양의 주인은 대우그룹이었어요. 하지만 IMF로 대우그룹이 망하자, 대우조선해양은 빚을 안고 홀로서기를 할 수밖에 없었어요.

 

✔ 2001년 산업은행이 임시 주인

산업은행은 나라가 운영하는 은행입니다. IMF 외환위기 이후 경영이 부실한 기업을 맡아 살리는 역할을 해왔는데 대우조선해양도 마찬가지로 산업은행이 최대 주주 역할을 하며 경영을 이끌기로 했어요.

 

 

 

✔ 2009년 주인 찾기 1차 실패

국내 대기업들이 대우조선해양의 주인 자리를 두고 경쟁했어요. 한화에 계약 우선권이 왔지만 글로벌 금융위기가 찾아오면서 사정이 어려워져 인수를 포기하고 말았어요.

 

✔ 2022년 주인 찾기 2차 실패

배 만들기로는 우리나라 1등이었던 현대중공업이 새로운 주인 되기 직전까지 갔지만 유럽연합이 독점하게 되는 것을 꺼려 심사를 허락하지 않아 물거품이 됐어요. 

 

대우조선해양 진짜 주인은 찾은 거야?

 

한화가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한 배경

한화는 2009년에 인수에 실패했지만, 산업은행이 한화에 대우조선해양 주식을 2조 원에 팔고 경영권을 넘기기로 했습니다. 다만 산업은행은 더 나은 조건에 대우조선해양을 사겠다는 기업이 나타나면, 그 기업이 주인이 될 수도 있다고 했어요.

 

 

산은, 대우조선 헐값매각 논란 반박…"지분 남아있어"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 산업은행은 한화그룹의 대우조선해양[042660] 인수에 대해 '헐값 매각' 논란이 제기되는 관련해 "이번 거래...

www.yna.co.kr

 

그래서 분위기가 싸한 걸까?

2조 원.. 너무 헐값에 파는 거 아니냐는 말이 많습니다. 산업은행이 오랫동안 기업을 맡고 있어서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가치가 떨어졌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요.

 

입장을 들어보면 산업은행은 지금은 비싸게 파는 것보다 대우조선해양 상황이 더 나빠지기 전에 관리를 잘해 줄 주인에 파는 게 좋다는 입장이며, 새 주인 한화는 대우조선해양이 잘 만드는 군함, 잠수함과 우리가 잘하는 분야를 합쳐 방위, 에너지 사업에 힘을 가할 거라고 합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우리나라의 빅 3 조선사 중 하나로, 배를 만들어서 파는 회사입니다. 배는 크게 상선과 특수선으로 보면 되는데 상선은 말 그대로 상업적 목적을 위해 만들어지는 배이며, 특수선은 잠수함, 군함, 시추선, 설치선 등과 같은 특수한 목적을 위해 만들어지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 

 

최근 조선업이 수주가 계속 들어오고 있으나, 아직 실적은 부진한 상황입니다. 지난해 1조 7547억 원의 손실을 냈고, 올해 상반기에는 5696억 원의 손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화가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는 이유 중 하나는 조선업이 빅사이클에 진입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노후선박 교체 수요를 비롯해서 환경 규제에 따라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이유입니다.

 

여기서 한화가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에너지 사업과도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요. 수소나 암모니아 운반선, LNG 운반선을 직접 만들 수 있고, 해상풍력발전기 설치 선도 보유하고 있어, 풍력사업 진출에도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주가
대우조선해양 주가

 

대우조선해양 주가

한화 인수 소식에 당일 9/26에 13.41% 급등해 24,950원으로 마감하였으나, 대규모 유상증자 소식에 9/27 하루만에 18.24% 급락하여 20,400원으로 마감했습니다. 

 

유상증자는 주식수를 늘리므로 기존 주주들의 지분가치가 희석되기 때문에 보통 악재로 분류됩니다. 주가의 변동성이 커질 전망이라 투자는 신중히 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관과 외국인의 이틀 간 대량 매도를 하였을 뿐 아니라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 지분 28.2%를 아직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적자금 회수를 위한 매도물량도 있을 여지가 있다는 얘기가 많습니다.

 

저도 조선업이 빅사이클에 들어갈 거란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조선업 주가의 움직임을 주시하고 있어요. 대우조선해양은 단기적으로 주식수가 늘어나 주가에는 좋지 않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한화그룹의 인수 이후 재무구조가 정상화 된다면 턴어라운드가 될 수 있는 여지도 충분할 거라 생각됩니다. 다시 조선업의 호황이 오기를 바라겠습니다. 

 

 

의료보험 환급금 최대 136만원 대상자 조회 및 신청하기

 

의료보험 환급금 최대 136만원 대상자 조회 및 신청하기

근로자,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대부분이 건강보험료를 납부하고 있습니다. 병원 진료 및 치료 등 과도하게 납부한 의료비가 있다면 정부에서 이것을 환급해 준다고 합니다. 오늘은 의료보험 환

bejjangi.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