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2023 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 알아보고 신청하기

by -베짱이- 2023. 5. 15.
반응형

오늘은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소개해 보려 합니다. 혜택이 너무 좋아 조건만 맞으면 무조건 신청해야 할 정책이랍니다. 청년의 초기 경력 형성과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저축이 너무나도 어려운 청년재직자에게 좋은 혜택이므로 조건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뜻과 조건 알아보기

청년내일채움공제에서 '공제'는 소득공제, 세액공제에 나오는 '공제'와는 다른 용어입니다. '공'은 '함께', '제'는 '돕는다'라는 뜻으로, 무언가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도움을 준다는 뜻입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적금을 가입하는 것과 동일하게 매달 본인이 일정한 금액을 납입하면 여기에 정부와 기업에서 추가적인 금액을 제공해 주는 제도라고 보시면 쉽습니다. 가입 후, 만기까지 돈을 잘 냈다면 2년 동안 청년 가입자가 400만 원을 적립해서 1,200만 원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적립한 돈이 3배가 되어 돌아온다는 것이지요.

 

 

✔ 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

나이 : 만 15세 ~ 34세 미만의 청년(군 복무 기간과 연동하여 최장 39세까지 가능)

재직 기업 : 제조업 또는 건설업에 속하는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 5인 이상 ~ 50인 미만 기업

근무 형태 : 정규직으로 신규 취업한 경우

학력 : 제한은 없으나,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등학교 또는 대학 재학 휴학 중인 자는 제외(졸업예정자 가능)

고용보험 이력 :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용보험 이력이 없거나 최종학교 졸업 후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이 12개월 이하인 자로, 3개월 이하 단기 가입이력은 총 가입기간에서 제외

 

청년내일채움공제 프로세스 파악하기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 적립금, 기업부담금, 정부지원금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 적립금, 기업부담금, 정부지원금

 

✔ 가입할 때

매월 5일, 15일, 25일 중 어느 날짜에 돈이 빠져나가도록 할지, 자동이체를 설정합니다.

 

✔ 가입 후 24개월까지

24개월 동안 내가 설정한 자동이체일마다 돈이 자동이체로 적립이 됩니다. 총 400만 원을 적립하게 됩니다. 가입 초기 20개월 동안은 월 16만 원이 적립되고, 이후 4개월은 월 20만 원이 적립됩니다.

 

이 기간 동안 정부와 기업도 각자의 몫을 납입해, 2년간 400만 원씩 적립하게 됩니다. 

 

✔ 만기 때

본인부담 400만 원 + 기업 부담 400만 원 + 정부 지원금 400만 원을 더한 총 1,200만 원을 수령합니다.

 

청년내일채움 기업 부담금?

정부가 지원해 주는 것은 알겠는데, 기업이 부담한다면 눈치 보이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부담하는 400만 원은 24개월에 걸쳐 부담하는 거라, 한 달에 16만 원 정도입니다. 이 돈은 손금산입되어서 법인세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군요.

 

세금을 내는 기준 금액이 줄어들기 때문에, 기업의 법인세 부담이 낮아집니다. 여기에 납입한 금액의 25%에 대해 세액공제를 해주므로 여러모로 절세 효과가 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워크넷 - 청년공제 홈페이지에서 참여신청

 

청년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
청년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

 

신청기한은 정규직 채용일로부터 6개월 이내 청년공제 청약 홈페이지에서 청약신청을 완료하여야 합니다.

자격심사에 소요되는 기간은 통상 10영업일이므로 미리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문의처 :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국번없이) 1350 (3번→8번)

 

청년내일채움공제 자주하는 질문
청년내일채움공제 자주하는 질문

 

✔ 청년내일채움공제 자주하는 질문 바로가기

 

2023 청년내일채움공제는 2만 명을 목표로 신청자를 받고 있습니다. 조건만 맞다면 절대 놓쳐서는 안 되니 잘 확인하시어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