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카드 발급 및 사용법 총 정리

by -베짱이- 2023. 7. 3.
반응형

7월부터 정부에서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면 주는 마일리지 횟수를 월 44회에서 60회까지 늘린다고 발표했어요.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분들은 최대 30%까지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으니 꿀 정보를 꼭 챙겨보시길 바랍니다.

 

알뜰교통카드 이미지

알뜰교통카드란?

 

알뜰교통카드는 버스나 지하철 타러 갈 때 걷거나 자전거 탄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해 교통비를 할인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한 달에 44회까지만 적립할 수 있었는데, 60회로 늘어나면서 교통비를 최대 66,000원을 절약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평소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직장인이나 학생에게는 필수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월 15회 이상 버스나 지하철을 타고 다니는 분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어요. 주민등록상 주소지 확인이 반드시 되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지급 조건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지급 조건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마일리지는 이동한만큼 적립이 됩니다. 즉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가 적립이 되는데요. 거리가 멀면 많이 받고, 가까우면 적게 받는 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일정한 기준이 있기 때문에 무한정 멀다고 많이 받는 것은 아닙니다.

 

알뜰교통카드 이동거리 마일리지 적립방법
알뜰교통카드 이동거리 마일리지 적립방법

 

기준은 800m입니다. 이 거리를 기준으로 짧게 이동했다면 실제 이동한 거리에 비례해서 적립이 됩니다. 반대로 800미터를 초과하면 지출한 요금에 따라 월 60회 한도 안에서 적립이 됩니다. 추가로, 미세먼지 저감조치가 시행된 날에는 2배를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액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액

 

월 15회 이상 이용하고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확인이 되면 이동 거리에 비례해서 마일리지가 적립이됩니다. 월 15회 미만 이용하는 경우 적립액은 소멸되니 참고하세요. 

 

참고로 가입 첫 달에는 이용횟수와 무관하게 바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동거리 측정은 '알뜰교통카드' 앱을 통해 직접 해주면 됩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법

알뜰교통카드도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단말기에 카드를 찍는 건 동일합니다. 마일리지 적립 방법은 스마트폰에 '알뜰교통카드' 앱을 설치하고 카드발급 및 회원가입을 완료하면 됩니다.

 

알뜰교통카드 앱 설치 및 회원가입 -1
알뜰교통카드 앱 설치 및 회원가입 -1

 

알뜰교통카드 앱 설치 및 회원가입 -2
알뜰교통카드 앱 설치 및 회원가입 -2

 

알뜰교통카드 앱 설치 및 회원가입 -3
알뜰교통카드 앱 설치 및 회원가입 -3

 

정류장이나 역으로 출발할 때 앱을 실행해서 '출발하기' 버튼을 선택하고, 정류장이나 역에 도착하면 '도착'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사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출발할 때와 도착할 때 앱을 실행하여 눌러주기만 하면 됩니다. 이 과정에서 이동 거리가 측정이 되고 마일리지가 적립이 됩니다. 사용법은 쉽지만 그만큼 습관이 안되면 깜빡할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는 앱을 통해 출발과 도착을 누르지 않으면 지급이 되지 않기 때문에 잊지 말고 눌러주세요.

 

알뜰교통카드 발급안내

알뜰교통카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구분되며, 선불과 후불제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또한 카드 실물을 발급받지 않고 모바일로 받을 수도 있으니 자유롭게 선택하여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카드사마다 혜택이나 한도, 이용실적 등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비교해 보고 발급신청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알뜰교통카드 종류
알뜰교통카드 종류-1
알뜰교통카드 종류-2
알뜰교통카드 종류-2

 

🎈 알뜰교통카드 비교(이용실적 및 혜택 알아보기)

 

할인율뿐 아니라 연회비와 할인 최대한도, 전월실적 등을 비교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통비 외에도 카드마다 적용되는 혜택들이 다양한 만큼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7월1일부터 변경된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혜택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대중교통비를 아낄 수 있는 만큼 본인에게 맞는 카드를 선택하여 이용하면서 건강까지 챙겨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