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2023년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및 개정된 지급 기준 조건 총정리

by -베짱이- 2023. 2. 21.
반응형

저소득 근로가구에 지원하는 지난해 상반기분 근로장려금이 3주가량 조기 지급됐습니다. 2022년 상반기분 근로장려금이 가구당 평균 44만 원이 지급됐다고 하는데요. 올해 근로장려금 지급기준이 개정되어 어떤 부분이 바뀌었고 지급신청기간 및 대상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근로장려금 신청 썸네일

 

✔ 근로장려금이란?

- 일은 열심히 하고 있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가구에 지급하는 장려금

-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나 사업자 가구에게 소득과 가구 구성에 따라 산정된 근로장려금을 지급하여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소득을 지원하는 근로연계형 지원제도

 

근로장려금 지급 기준 및 조건

가구유형에 따른 소득 기준

 

✔ 단독가구 - 총소득금액 기준 2,200만 원 미만

배우자를 비롯해서 주민등록상 부양가족이 없는 가구에 해당됩니다.

✔ 홑벌이 가구 - 총소득금액 기준 3,200만 원 미만

배우자나 부양자녀, 또는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으며 배우자의 총 급여액 등이 300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 맞벌이 가구 - 총소득금액이 3,800만 원 미만

신청인과 배우자 각각의 총 급여액 등이 300만 원 이상인 가구를 말합니다.

 

* 여기서 말하는 총소득금액은 근로소득뿐만 아니라 사업소득, 이자, 배당, 연금, 기타 소득을 모두 포함합니다.

 

지원금액

2023년 1월 1일 이후 신청분부터 지급 금액이 인상되어 최대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이 늘어났습니다.

 

✔ 단독가구 - 최대 165만 원

 홑벌이 가구 - 최대 285만 원

 맞벌이 가구 - 최대 330만 원

 

 

근로장려금 재산요건 완화
(2023년 1월 1일 이후 신청분부터)

재산합계액 2억 4천만 원 미만
1억 7천만 원 이상 시 근로장려금 50% 지급

 

돈 새싹

 

재산 조건

2023년 근로장려금 재산 조건 기준이 완화되었는데요. 어떤 부분이 바뀌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개정안

재산합계액 2억 원 미만 -> 2억 4천만 원 미만으로 완화되었으며, 1억 4천만 원 이상시 근로 자녀장려금이 50% 지급되었지만 1억 7천만 원으로 재산요건이 완화되었습니다.

 

* 여기서 재산 합계액은 주택, 토지, 건축물(시가표준액), 승용자동차(시가표준액), 전세금, 금융자산 및 유가증권 등 모든 자산이 포함되며, 부채는 차감하지 않습니다.

 

✔ 근로장려금 제외 대상

  • 대한민국 국적 미보유
  •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인 자
  • 거주자(배우자 포함)가 전문직 사업 영위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및 지급일정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및 지급일정

 

전년도 하반기분 : 2023년 3월 1일 ~ 15일 (지급 기준일 6월 중)

올해 상반기분 : 2023년 9월 1일 ~ 15일 (지급 기준일 12월 중)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지급일정 - 홈택스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지급일정 - 홈택스

 

정기 지급방식과 반기 지급방식 중 선택하여 신청 가능하며, 작년 9월에 반기 신청을 하지 않으신 분들이 이번에 하반기분을 신청하게 되면 6월에 2022년 근로장려금이 100% 지급됩니다.

 

작년부터 하반기분 지급과 정산 절차를 통합했으므로, 작년 9월에 반기 신청을 하신 분들은 작년 12월에 35%를 받으셨을 겁니다.

 

이제는 연간 근로장려금 산정액에서 상반기분 근로장려금 지급액을 차감하고 6월 말에 전부 지급됩니다. 정기신청이 아니라서 이때 과다 지급이 된다면, 따로 반납하지 않더라도 향후 5년간 지급할 장려금에서 환수되도록 되어 있으므로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화면 - 홈택스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화면 - 홈택스

 

근로장려금 대상자라면 모바일이나 서면으로 안내문을 받게 됩니다. 해당 안내문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만약 안내문을 받지 못했다면 인터넷 홈택스에 접속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최근에는 카카오톡이나 문자로 알림이 가거나 국민 비서 알림으로도 공지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 모바일 손택스 또는 홈택스
  • OR코드 신청
  • ARS 1544-9944

 

근로장려금 재산 조건이 완화되었으니 미리 숙지하시어 이런 혜택들 놓치지 않고 챙기시길 바랍니다. 이상 2023 근로장려금 신청 관련하여 재산기준과 조건 및 지급 금액과 신청기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