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

자존감 높이는 가장 쉬운 방법

by -베짱이- 2022. 7. 26.
반응형

우리는 흔히 남이 가진 것에 관심이 많고, 나와 비교하게 됩니다. 남을 부러워하니 자존감이 낮아지게 됩니다. 자존심은 필요 없고 중요한 건 자존감입니다. 자존감은 내가 나를 있는 그대로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입니다.



그런데 자존감 높은 사람을 만나기가 의외로 쉽지 않습니다. 우리는 어릴 때부터 또래 친구들과 비교당하며 컸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상처받은 마음으로 자존심만 더 강해지게 됩니다. 자존감을 높이는 가장 쉬운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Thank you List 쓰기

생각해보면 감사할 일이 너무나 많습니다. 두 다리 멀쩡해서 자유롭게 걸을 수 있는 것, 다리는 불편하지만 두 눈으로 아름다운 세상을 볼 수 있는 것 등의 이런 모든 것이 감사한 일입니다.

끼니 걱정이 아니라 다이어트 걱정을 하고 있다는 것, 일하고 돌아와 편히 쉴 곳이 있다는 것 등 감사한 일을 다이어리에 하나씩 적어보세요. 남들이 갖고 있는 것에 관심 갖지 말고 나는 어떤 장점이 있는지 적다 보면 자신을 더 사랑하게 되고 주변 모든 것에 감사하게 됩니다.적어도 한 달 동안 매일 고마운 일을 써보기를 바랍니다.

이것이 습관이 되면 시간이 갈수록 자존감 높은 사람이 될 것입니다.

2. To Do List 쓰기

두 번째는 매일매일 해야 할 일을 적는 것입니다. 어려운 일이 아닌데도 우리는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잠들기 전 다이어리에 내일 할 일을 쭉 적어보세요. 이게 바로 To Do List입니다.

다음 날 할 일이 하나씩 끝나면 줄을 그어 지워보세요. 이렇게 하는 이유는 성공하는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입니다. 작은 성공을 이루다 보면 성취감도 생기고 서서히 자신감이 생깁니다. 나중에는 어렵고 큰일도 해낼 수가 있습니다.

할 일을 계속 미루던 내가 오늘 할 일을 오늘 했다는 것만으로도 무척 기분이 좋아지고 나 자신을 칭찬해 주고 싶어 집니다. To Do List에 적힌 일들을 하나씩 완수하는 날들이 늘어날수록 진취적이고 멋진 삶을 살 수 있도록 이끌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시간이 없어서 못한다는 말은 핑계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남들한테 잘나 보이기 위해 겉치레를 하지만, 부자들은 오히려 남들 눈에 띄지 않고 조용히 지내고 싶어 합니다. 자신이 판단할 때 필요한 것이면 사고 그렇지 않으면 절대 사지 않는 것이 부자들입니다. 남을 부러워하지 말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이 두 가지 습관을 유지하다 보면 나를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 자존감이 높아질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