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여름감기 두통, 몸살 증상 냉방병 대처법

by -베짱이- 2022. 7. 25.
반응형

일하는데 목이 아프고 몸살 증상이 있어 혹시 코로나일까 하고 병원을 방문해서 검사했지만 음성진단을 받은 경우가 있으신가요? 여름철에 걸리는 감기는 바이러스보다는 급격한 온도 변화 등에 몸이 잘 적응하지 못해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냉방병 증상과 대처법에 대해 미리 숙지하여 대처하도록 합시다.

냉방병-에어컨



냉방병 정의

여름철에 환기가 잘 되지 않는 밀폐된 공간에서 냉방이 지속될 경우 가벼운 감기, 몸살, 권태감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냉방병이란 어떤 질병을 가리키는 용어라기보다는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는 여러 질환군을 총칭하는 증후군의 일종이라 볼 수 있습니다.



증상

  • 호흡기 증상 : 두통이나 콧물, 재채기, 코막힘의 증상을 주로 호소하며 몸이 나른하고 쉽게 피로하며 근육통 증상이 있습니다.
  • 위장 장애 : 소화 불량과 복부팽만, 심하면 설사를 하기도 합니다.
  • 여성의 추가 증상 : 여성이 남성보다 냉방병에 취약하며 생리 불순이나 생리통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 만성 질병 악화 : 면역 기능이 떨어져 있는 상태이므로 냉방병의 영향이 더 심할 수도 있습니다.



대처 및 예방법

냉방병은 실내 환경을 개선하면 증상은 대부분 좋아집니다. 일상생활이 불편할 경우라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약을 복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가장 좋은 예방법은 냉방을 할 때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이를 5도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방이 가동되는 곳에 장시간 머물러야 한다면 겉옷을 준비해 체온을 조절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더위를 식히기 위해 찬 음료를 먹기보다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셔 속을 따뜻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은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특히 환기에 유의하고 틈틈이 바깥공기를 쐬고 운동을 하는 것도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뜻한 물에 반신욕을 하는 것도 좋고 잘 때에는 이불로 배를 덮어 따뜻하게 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