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k List/주식 study

주식 투자로 성공하는 7가지 원칙

by -베짱이- 2022. 7. 9.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일희일비하기 쉽습니다. 주식은 부동산과 달리 변동폭이 크고 사고팔기가 쉽기 때문에 멘털을 잡는다는 것이 힘듭니다. 투자 고수도 폭락장 앞에서 흔들리기 마련입니다. 제대로 된 투자 마인드를 정립하고 자신만의 주식 투자 원칙을 가지고 있으면 성공적인 투자로 갈 수 있습니다.

주식-차트
주식 차트



업종에 투자하라.

앞으로 좋아질 업종에 투자해야 합니다. 앞으로 올 미래를 예측하여 미리 선점하는 효과를 누려야 합니다. 이는 장기투자일수록 정확합니다. 단기투자로 대처한다면 맞을 수도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기업이라 할지라도 내일의 주가는 떨어질지 오를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1년 후는 예측이 가능하고 10년 후는 알 수 있고 100년 후는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1등주에 투자하라.

업종을 선택했다면 항상 1위의 주식에 투자해야 합니다. 내수든 글로벌이든 1위만이 살 길입니다. 세계 1위 기업 투자는 안정성을 기반으로 합니다. 벤처가 더 오를 수도 있지만 안정성에서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1위란 시장점유율 1위를 의미합니다. 영업이익률, 관련 기술, 고객 충성도 등 다른 지표도 많지만, 시장점유율은 이런 개념을 모두 포함한 개념입니다. 기술이 좋아도 시장이 선택을 받지 못하면 시장점유율은 오르지 않습니다.

독과점에 투자하라.

독과점은 시장점유율이 2, 3개 업체에 집중되어 있는지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통신시장이 그렇습니다. 1990년대 초반에 시작된 통신업체는 어느새 SKT, KT, LGT의 구조로 정착되었으며 더 이상 통신사가 나오지 않습니다.
독과점이 좋은 이유는 기업이 안정적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초창기부터 이런 기업에 투자한다면 안정적이고 꾸준히 배당금을 받으면서 주식 수를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국가에 투자하라.

세상에서 돈이 가장 많은 곳은 미국입니다. 미국은 1인당 GDP도 높지만 무엇보다 달러를 가진 기축통화국입니다. 미국의 기업은 어려워질지언정 망하기는 힘듭니다. IMF 외환위기가 나고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어땠습니까? 구조조정과 대량해고로 어려운 시기를 겪었습니다. 그것만이 기업의 체질을 개선하고 군살을 빼고 위기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방식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2008년 금융위기가 있고 미국은 어땠습니까? 리먼브라더스가 파산하고 사태의 심각성을 안 미국은 중앙은행이 미국의 국채를 사들이는 방식으로 부실한 기업 모두를 사들였습니다. 미국은 양적완화라는 방식으로 미국의 기업들을 모두 살려냈습니다.

청춘에 투자하라.

젊은이들의 특징이 있습니다. 그들에게는 내일이 없습니다. 가진 돈도 많지 않지만, 소유한 돈을 거의 소비합니다. 물론 부지런히 모으고 아껴서 투자에 임하는 젊은이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소모적입니다. 젊은이들은 이성적이라기보다는 다분히 감성적입니다. 까다롭지만 변덕스럽고 트렌디합니다. 소비성향이 가장 강하기 때문에 젊은이들이 좋아할 만한 것을 신성장동력으로 발표하지 않는다면 안정적 성장은 있더라도 폭등은 없습니다.

분산 투자하라.

우량한 종목 20개가 있습니다. 그 종목 중 한 종목이 10년쯤 지나서 20배가 올랐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러면 무엇이 좋습니까? 나머지 19개의 종목은 공짜로 산 꼴이 됩니다. 그러니 하나의 종목이 20배만 올라도 위험이 분산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니 업종을 나누고 1위 업종에 분산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절대 팔지 말아야 한다.

절대 팔지 말라는 말은 장기투자를 강조한 말입니다. 단기투자는 이미 슈퍼컴퓨터의 영역입니다. 개미는 결코 슈퍼컴퓨터를 이길 수 없습니다. 이미 세계적인 투자운용사의 단타매매는 슈퍼컴퓨터가 장악했습니다.
장기투자를 하더라도 팔아야 할 경우는 있습니다. 경영진이 말썽을 피우거나, 너무 이상 과열되어 이상 급등했거나, 투자수익 100배를 달성했거나, 시장점유율이 뒤바뀌는 상황 등입니다.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주가 하락은 오히려 매수의 기회입니다.
이처럼 7가지 원칙을 기반으로 주식 투자하면 매일 종목을 들여다볼 필요가 없기 때문에 본업에 충실할 수 있고, 마음 편히 투자할 수 있습니다. 좋은 종목을 선택하였다면 시장의 움직임에 흔들리지 말고 뚝심이 있어야 합니다. 주식은 투기가 아닌 투자이므로 길고 멀리 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본인만의 투자원칙을 세워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