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및 사용법 가이드(안드로이드, 아이폰)

by -베짱이- 2024. 1. 23.
반응형

오늘부터 무제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 사전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알아보고 신청 방법과 사용법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6만 원 내면 대중교통 한 달 무제한
서울 '기후동행카드' 발급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는 1회 요금 충전으로 한 달간 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입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가 처음 도입한 교통혁신 정책으로, 국내에서 통용되는 대중교통 관련 할인 상품의 성격과 혜택을 통합하고 시민 편익은 대폭 늘린 무제한 친환경 교통혁신 서비스입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 범위
기후동행카드 사용 범위

 

✔ 사용범위 : 서울지역 지하철, 서울시 면허 버스와 마을버스, 따릉이

✔ 이용제외 : 신분당선, 서울지역 외 지하철, 광역/공항버스, 타 지역 면허버스

 

자 여기서 중요한 점은 버스의 경우 서울 지역 외에서 승하차하더라도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가능하지만, 지하철은 서울지역 내에서 승차하여 서울지역 외 역에서 하차할 경우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불가하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시내버스
시내버스 @unsplash

 

기후동행카드 발급 방법

기후동행카드 비용은 따릉이 이용 여부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습니다. 따릉이를 타지 않는다면 62000원권을 선택하면 되고 따릉이를 이용한다면 65000원권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카드 발급 종류를 선택하고 구매하시면 되고 현금영수증도 가능하니 챙기시면 되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 비용(따릉이 사용유무 선택)
기후동행카드 비용(따릉이 사용유무 선택)

 

기후동행카드 카드 종류로는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에 따라 달라집니다. 안드로이드는 모바일카드 발급이 가능하지만 ios기반 아이폰인 경우 실물카드로 발급하셔야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
기후동행카드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

 

안드로이드는 모바일티머니 앱에서 회원가입을 하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메인화면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선택해 계좌를 등록하면 계좌이체 방식으로 충전한 후 이용하면 됩니다.

 

아이폰은 기후동행카드 모바일 교통카드 기능이 없기에 실물카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이럴 때는 아이폰 이용자들은 좀 불편한 거 같아요.

 

카드구매 및 충전은 1월 23일부터 가능합니다. 충전을 오늘 23일 했다고 하더라고 사용개시일은 5일 이내로 선택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충전을 1월23일에 하고 첫 사용을 1월 27일에 했다면 그로부터 30일 후 자동만료가 됩니다.

 

✔ 안드로이드(모바일 카드 발급)

모바일 티머니 앱 다운로드 - 회원가입 -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 - 사용

 

✔ 아이폰(실물카드 발급)

서울교통공사(1~8호선) 고객안전실 및 역사 인근 편의점에서 '기후동행카드' 구매 - 카드 뒷면 QR코드 통해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등록 - 역사 내 무인충전기에서 카드 충전하여 사용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사용 가능한 지하철 노선도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사용 가능한 지하철 노선도

 

만약 환불을 받고 싶다면 사용기간 만료 전에 사용잔액 환불이 가능합니다. 환불액은 카드충전금에서 대중교통 실 사용액을 차감하고 수수료 500원을 제외한 금액이 환불이 됩니다. (환불금액 = 카드충전금 - 대중교통 사용액 - 수수료 500원)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학생이나 직장인들에게는 너무 좋은 혜택이므로 꼭 발급 신청받으셔서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현재는 서울시만 가능하지만 곧 전국 권역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 판매처

아이폰 이용자는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 판매처를 검색해 보시고 방문하세요.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서 지역별 및 편의점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기후동행카드 실물 판매처 바로가기

기후동해카드 실물카드 판매처 검색화면
기후동해카드 실물카드 판매처 검색화면

 

기후동행카드 사용 가이드.pdf
1.85MB

 

위 '기후동행카드 사용 가이드' 파일은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팜플렛입니다. 프린트해서 읽어보셔도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